요즘 많은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다양한 학위를 취득하고 계십니다.
그 중에서도 인기 있는 학위가 바로 컴퓨터 공학사인데 오늘은 컴퓨터 공학사를 취득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전공 필수 교과목과 전공 선택 교과목을 구분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공학사란?
시작에 앞서서 간단하게 해당 전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말해서 컴퓨터 공학사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서 배우는 과정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여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요즘에는 꼭 공학 관련이 아니더라도 이과 관련 학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공학 학사 중에서도 가장 접근하기 쉬운 컴퓨터 공학사로 학점 운행제를 들어오시곤 합니다.
컴퓨터 공학사 전공 필수와 전공 선택
그렇다면 과연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과목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것은 어떻게 나뉠까요?
해당 내용은 표준 교과 과정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컴퓨터 공학사 전공 필수 과목
우선 전공 필수의 경우에는 데이터 베이스와 알고리즘 , 운영체제와 자료 구조, 컴퓨터 구조와 컴퓨터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해당 과목은 컴퓨터 공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들어야 하기 때문에 스케줄에 맞춰서 반드시 수강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공학사 전공 선택
전공 선택에는 보다 다양한 과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마지막 하기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취득해야 하는 학점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그 점수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과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네트워크와 다양한 c언어, 데이터 통신과 미디어 관련하여 다양한 과목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눈여겨 볼 것 중의 하나가 강의 시간과 실습 시간의 비율입니다.
만일 직장인 분이 싫지라면 실습 시간이 부담스럽거나 혹은 내가 관련 계통으로 전문적으로 파고들지 않을 분들은 이론 수업만 듣고 싶을 수도 있는데, 그때는 되도록 실습이 없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컴퓨터 공학사 관련하여 전공 필수와 전공 선택 과목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 수강신청을 받는 곳들도 있어서 확인해 보았으니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