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이 얼어가며 집값 때문에 어려움이 큽니다. 하지만 우리의 주거 공간인만큼 집은 반드시 필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하여 다양한 대출 정보를 찾아보게 되는데,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는 보금자리론도 하나의 대책이 될 수 있으니 오늘은 그 종류와 상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이란?
- 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있는 경우
- 신규 주택 구입시
- 전세 자금 반환 시
- 기존 주택 담보 대출 상황 시
- 보금자리론의 장점
- 만기까지 고정 금리 적용
보금자리론은 신규로 주택을 구입하려는 경우, 전세 자금을 반환해야 할 때나 혹은 기존의 보유하고 있던 주택 담보 대출을 갚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보금자리론을 받은 날부터 시작해서 만기 시까지 고정금리로 적용되기 때문에 금리 변동에 대한 걱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요즘과 같이 계속해서 금리가 올라가는 시점에 대출이 필요한 분들에게 상당히 좋은 방법이 되어 줄 겁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종류
- 보금자리론 상품 종류
- u-보금자리론
- 아낌 e 보금자리론
- t-보금자리론
신청 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u-보금자리론입니다. 이는 한국 주택 금융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아낌 e 보금자리론입니다. 이는 대출거래약정, 근저당권 설정 등기 등을 전자적으로 처리받는 방식입니다. u-보금자리론보다 0.1% p 더 저렴한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t-보금자리론입니다. 이는 은행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택연금 사전 예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이 있는데 본인 혹은 나의 배우자가 만 40세 이상 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u-보금자리론을 통해서 주택연금 가입을 먼저 하고, 주택연금을 가입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그때부터 주택연금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우대금리도 적용받을 수 있는데 사전예약 공사 보금자리론을 주택연금으로 바꾼다면 이때 0.15% p 혹은 0.3% p가 우대금리로 적용되어 누적된 금액을 전환 장려금으로 일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시 주의사항
주의할 것은 실제로 상품별로 대출이 가능한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확인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출은 신청하고 완료한 뒤로부터 최대 70일 내에 가능합니다.
- 대출 최장 기간
- 대출신청 후부터 대출승인 : 최장 40일
- 대출 승인 후부터 대출실행 : 최장 30일
접수가 가능한 것은 대출 희망일이 신청일보다 30일 이후여야 합니다.
이렇듯 크게 보았을 때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받을 수 있는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다른 대출 상품도 있겠지만 조건이 맞는다면 요즘처럼 하루가 다르게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최대한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