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이나 아르바이트 비용처럼 정기적으로 꾸준히 들어올 목돈이 있다면 안정적인 적금에 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재테크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신 날짜를 기준으로 적금 금리 비교를 해보려고 하며 저도 이참에 새로운 적금을 하나 들어 보려고 합니다.
은행 적금 금리 비교
본론에 앞서 이 정보는 제1 금융권인 은행권만 비교해 봄을 고지 드리는 바입니다.
그 이유는 제가 주관적으로 저축은행보다는 이자율이 조금 낮더라도 안정적인 곳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안정성을 조금 낮게 보더라도 다 높은 이자율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다음번에 저축은행에 관한 적금 금리 비교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되어 있는 정보를 기준으로 하여 기본 세전 이자율로 순서를 살펴보았을 때 가장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우리 은행의 won적금 이었습니다.
4.5%의 이자를 수령할 수 있었는데, 우대금리가 적용된다면 4.7%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계속해서 은행들도 이자율 눈치 싸움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상품이 나올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적금 금리 비교 자세히
그럼 순위권에 들어있는 정기적금 상품들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위였던 우리은행의 won적금입니다.
이 상품은 우대 조건을 맞추면 더 큰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조건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 꿀통장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연동한다면 만기에 0.1% p를 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오픈 뱅킹에 들고 만기 때 해당 뱅킹을 통해서 타행 계좌를 등록해 둔다면 0.1% p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꼭 추가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도 우리은행의 상품이었기 때문에 세 번째 것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회사 케이뱅크에서 나온 코드 k자유적금입니다.
4.3%의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때 우대 금리코드를 기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적금 금리 비교 세후 이자율
그럼 실제로 받게 될 세후 이자율은 어떤지도 보겠습니다.
제가 정보를 얻은 금융상품 한눈에 라는 사이트에서는 원하는 상품들을 체크해서 바로 비교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서 3순위까지의 실제 수령 이자율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기 시실 수령일까지 계산이 되면 편하겠지만, 몇몇의 상품은 계산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이자율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살펴봤던 것처럼 우리은행에서 나왔던 것이 최고 우대금리를 받는다면 가장 높은 수준의 이득을 취할 수 있었고, 이를 세후로 계산해 본다면 3.81%의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이자 원금은 24,746원이며, 실수령액은 1000만 원을 넣어 두었을 때 기준으로 하여 1,224,746원이 됩니다.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 가만히 돈을 모으고만 있으면 돈을 쓰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까먹는 것 같은데, 주식이나 다른 투자방식은 위험도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돈을 불려 나가시고 싶으신 분들은 적금이라는 정보를 잘 취합하여 재테크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현재 은행권의 금리 비교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