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으로 시가총액을 구해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인지 이번 시간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주식과 시가총액
현재 주가와 발행된 주식수를 곱하면 시가총액이 됩니다. 이 시가 총액을 통해서 시장에서 평가되어 있는 기업의 가치를 가늠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계산된 가치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유형과 무형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여 측정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 시점에 있어서 가치 평가가 절하되었거나 혹은 과대 평가된 것들을 잘 골래니어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주가와 주식 발행 수의 함정
이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주가가 높다고 해당 기업의 가치가 높은 것은 아니고, 또 주식 발행 수가 많다고 해서 그 기업이 더 좋다는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로보는 시가총액 비교
예를들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태양 기업이 있습니다. 주식이 1주에 100원입니다. 다른 별님 기업은 1주에 200원입니다. 그렇다면 별님 기업이 더 좋은 기업일까요?
우리는 시가 총액을 구하기 위해서 발행된 주식의 수를 보아야 했습니다. 태양 기업의 발행 주식은 100주입니다. 하지만 별님 기업은 10주입니다. 그렇다면 시가총액으로 보았을때 태양 기업의 기업 가치가 더 크게 평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주가 뿐만이 아니라 발행 주식 수를 통해서 시가 총액을 비교해 볼 수 있을때, 비로소 두 기업의 가치 분석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