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SA 계좌 알고 하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나라에서 하는 일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정부는 나름대로 국민들을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ISA입니다. 이는 우리가 노후 대비나 자산을 모으기 위한 하나의 제도로 가만히 은행해 넣어둘 돈을 자본 시장에서 운용되게 함으로 우리의 경제까지 회복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ISA계좌에 대한 정보입니다.


ISA 계좌의 의미

 


하나의 계좌로 여러 가지 투자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바로 ISA를 의미합니다. 일명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것으로 Individual Savings Account, 즉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야 하며, 방식에 따라서 크게 일임형과 신탁형, 중계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우선 기본적으로 19세 이상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소득은 보지 않습니다. 

만약 15세~19세의 청소년도 특정 소득이 확인된다면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3년동안 기간이 지정되며, 만기가 되기 전까지 연장도 가능합니다. 
한도는 1년에 2000만 원이며 한도를 이월하여 최대 
1억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 금융회사들 중에서 한 곳에서만 만들 수 있으며, 이 계좌를 이용하여 예금과 적금은 물론이고 ETF(상장지수펀드), ELS(파생결합증권), REITS(리츠), 국내외 주식 등 다양한 투자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 구분 살펴보기



소득에 따른 구분입니다. 

1. 서민형 : 소득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이거나, 3500만 원 이하의 사업자, 혹은 농어민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3. 일반형 : 서민형에 포함하지 않는 나머지 경우에 해당됩니다. 

운용 방식에 따른 구분입니다.

1. 일임형 : 금융사가 가지고있는 포트폴리오중에 하나를 골라서 이 방식으로 맡겨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금융사에게 맡겨놓고 나는 손을 떼는 것입니다.

2. 신탁형 :  투자자가 직접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그것을 신탁 업자에게 지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만약 맡겨놓고 싶지만 참견은 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좋습니다.

3. 중개형 :  내가 직접 원하는 것을 고르고 사고팔며 모든 것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알아서 다 하는 방식입니다.

수수료는 일임형의 경우 연 0.3%에서 0.8% 내외이며, 신탁형은 연 0.1%, 중개형은 없습니다.


비과세에 대하여



그럼 이 시스템이 어떤 메리트를 가지고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비과세라는 것입니다. 특히 중개형이 그러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서민형은 400만원까지, 일반형은 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거기다 이 기준을 넘어가는 부분에 있어서는 9.9%의 분리과세가 가능합니다.

만약 근로자가 만기 자금을 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IRP(개인형 퇴직연금)로 전환하면 이때 최대 300만 원(전체의 10%)의 세액 공제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중개형 ISA는 다양한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점



1,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2. 세금을 계산할 때 1년간의 이익과 손실을 모두 통산하여 나옵니다.

3. 세액이 공제됩니다.

 

 


대표적인 단점



하지만 의무기간이 3년동안 있고, 이때는 현금으로 바꾸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반대로 여유 자금이 많아서 더 많이 넣고 싶다고 하더라도 납인 한도가 정해져 있고 (총 1억, 연간 2천만 원), 해외 주식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혜택도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ISA 해외 주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위에서 보면 장점이 해외 시장에서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지, 불가하다는 내용이 아닙니다.

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계좌를 만들고 해외주식분야에서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때 발생한 수익은 출금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때 발생한 수익은 3년동안 보유해야 하며, 만약 그 안에 현금과 하려고 한다면 세제혜택도 받지 못하고 환급해야 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개인종합자산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유자금이 있어서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리면서 투자를 시작해 보고 싶은 분들이 계신다면 권해드릴 만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