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장만을 위해서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는 고정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보금자리론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하룻밤 사이에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더욱이 중요합니다. 변동 금리를 이용했다가 계속해서 이자부담이 늘어나면 생활 부담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신청해야 하고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 간단히 보는 보금자리론 신청 순서
- 한국 주택 금융공사 서비스 페이지 접속
- 정보 입력
- 전화로 상담
- 필요 서류 제출
- 심사 승인
- 은행 방문
- 대출금 받음
간단하게 보면 위의 순서입니다. 이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한국 주택 금융공사 인터넷 금융 서비스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본인 인증을 위해서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신청하고 나면 공사에서 상담원이 전화를 줍니다. 이때 궁금한 점을 물어보아도 되고 진행 과정을 설명 듣게 됩니다.
설명 중 필요한 서류도 알려주는데 이를 제출합니다. 제출 방법은 인터넷 금융 서비스에 내거나 스마트 주택 금융 어플, 혹은 HF톡에 내 간편 서류제출로도 가능합니다.
서류를 내면 심사가 시작되는데 승인 관련은 문자나 혹은 사이트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승인이 나면 취급하는 금융 기관에 가서 약정과 근저당 설정서류를 쓰고 돈을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간단한 것 같지만 준비할 서류도 있고, 집을 알아보는 시간과 겹치다 보니 여유를 가지시고 진행하기 위해서 급하게 처리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제출서류
상담원분이 안내해 주시겠지만 미리 보금자리론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우선은 심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는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심사가 끝나고 대출 시에 필요한 서류인데 이는 금융기관에 돈을 받으러 갈 때 들고 가시면 됩니다.
- 심사할 때 필요한 제출서류
- 비우자 신분증, 배우자용 정보제공 동의서 ( 온라인 신청 시에 배우자 정보제공에 동의했다면 생략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 본 ( 행정 정보 공동 이용 시에 사전 동의하였다면 이것도 생략 가능합니다)
- 가족관계 증명원 (미혼 혹은 배우자와 세대가 다른 경우)
- 소득증빙, 재직 확인서
- 부동산 매매 계약서 혹은 분양 계약서 사본 (소유권 이전등기일을 기준으로 3개월 내 신청 시에 제출)
- 임대계약서 사본 (임대차가 있을 시에 제출합니다)
- 대출할 때 준비해갈 필요 서류
- 주민등록 본
- 인감증명서
- 신분증
- 부동산 등기권리증
보금자리론 신청 후 수정 방법
꼼꼼하게 확인하며 진행하지만 실수하거나 혹은 정보를 바꿔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때는 수정을 하면 되는데 이것도 두 가지로 나뉩니다. 대출 신청은 했으나 승인은 전일 때와 승인이나 양수 확약을 받은 뒤입니다.
- 보금자리론 신청 뒤 승인 전
- 변경 가능한 부분 : 소득, 부채는 제외됩니다. 외의 신청 금액이나 다른 항목은 상담사와 이야기 한 뒤에 변경 가능합니다.
- 변경 방법 : 상담사에게 문의하여 배정된 분과 심사 담당자를 통해 변경합니다.
- 보금자리론 승인 및 양수 확약을 통지받은 뒤 대출금 수령 전
- 변경 가능한 부분 : 대출 기간, 이자만 납부하게 되는 기간인 거치기간, 상환을 어떻게 할지 방법, 희망하는 지점
- 은행 창구에서 상담 중에 변경합니다.